어학연구회

  • 이사장인사말
  • 연혁
  • 회칙
  • 임원현황
  • 여헌기념관
  • 찾아오시는길

이사장인사말

> 여헌학연구회 > 이사장인사말

<사단법인 여헌학연구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여헌 선생의 학문과 전통문화 계승 및 확산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사장 사진

사단법인 여헌학연구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한국 전통문화와 사상에 대한 여러분의 관심에 경의를 표합니다. 사단법인 여헌학연구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서 익히 아시고 계시겠지만, 문강공(文康公) 여헌(旅軒) 장현광(張顯光, 1554~1637) 선생은 17세기 조선 유학을 대표하는 성리학자이자, 영남 유학계를 대표하는 산림(山林)으로 초치(招致)될 정도로 영남유학을 대표하는 명망 높은 학자입니다. 여헌 선생은 퇴계(退溪) 및 율곡(栗谷) 선생과 더불어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성리학자로서 유학 이론 전반에 걸친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한국 성리학의 지평을 확대하였을 뿐만 아니라 사림 정치를 주도한 중심인물이기도 합니다. 특히 여헌 선생이 이룩한 역학(易學) 연구는 당대 중국의 수준을 뛰어넘는 수준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여헌학연구회는 이러한 여헌 선생의 탁월한 업적을 발굴하고, 오늘에 되살려 한국전통 문화의 재인식과 함께 한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여헌학(旅軒學)’의 발굴 및 선양, 그리고 영남(嶺南) 유학(儒學) 및 한국 유학의 발전적 연구 및 계승을 목표로 지난 2003년 출범하였습니다. 출범 이래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과 공동으로 매년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기초로 여헌학과 관련한 연구서의 지속적인 발간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저희 여헌학연구회에서는 여헌학 및 한국 유학과 관련된 문집 발간, ‘여헌학술상’의 제정 및 시상 등을 통해 여헌학은 물론, 한국 유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여헌학의 계승과 확산, 그리고 지역문화 창달을 위해 대중적인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다 적극적인 문화사업을 진행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여 년간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2014년 3월 경북 구미시에 <여헌기념관> 을 설립하였습니다.
국고와 도비, 그리고 여헌학연구회의 자비를 모아 건립된 <여헌기념관> 은 여헌 선생과 관련한 사료의 보존 전시는 물론, 여헌의 높은 학문과 사상을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심어주는 작은 디딤돌이 되고자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여헌 선생을 비롯한 선현(先賢)의 가르침은 박제화(剝製化)된 과거의 유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미래를 열어 주는 혜안(慧眼)을 제공해준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에 늦은 감은 있지만, 지식정보화 사회에 발맞추어 인터넷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여헌학의 확산 및 한국학의 저변확대를 꾀하고 더불어 보다 수월하게 여헌학연구회 회원 및 일반인들과 소통하고자 합니다. 오늘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의 더욱 깊은 관심과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저희 학회에서는 다양한 사업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국내외에서 발표된 여러 연구과제들을 망라하여 홈페이지에 수록하고, 한국 전통문화와 사상과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거듭 오늘 여헌학연구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 보다 발전적인 여헌학의 선양 및 한국 전통문화와 사상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여헌학연구회 이사장 / 교육학 박사

장 이 권